티스토리 뷰

반응형

양배추 효능

 

 

배추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서양에서 들어와서 양배추라는 이름이 되었다고 합니다. 양배추는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사용했다고 하며, 고대 이집트나 로마시대에는 만병통치약 처럼 여겨졌었다고 합니다.

 

양배추는 정말 다양한 효능을 가졌으며, 저도 평소에 즐겨 먹는 채소 중 하나 입니다. 양배추의 원산지는 유럽이고 1950년대 미군 공급용으로 쓰이면서 국내에 많이 들어와 소비가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양배추는 생으로 먹거나 찐(익힌) 양배추 형태로 섭취하는데, 양배추를 매일 먹으면 건강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

 

목차

     

     

    양배추 성분

     

    양배추 칼로리는 100g당 20kcal로 다이어트에 적합한 채소중 하나 입니다.

     

     

     

     

     

    양배추 효능

     

    혈관 질환 예방

     

    양배추 푸른 잎에는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혈액 속 혈전 생성을 억제시켜주고, 단백질을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을 줘서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간기능 강화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포함되어 있는데, 비타민 U는 간에 흡수되어서 단백질 합성을 보조해주고 간속 지방을 없애는 역할을 도와줘서 간 기능 개선 및 강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항암 효과

     

    양배추에 풍부한 설포라판 성분이 몸속에 정상 세포를 보호해줄 뿐만 아니라 유방암, 전립선암 등을 예방해주는 항암 효과 또한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피로 회복

     

    양배추는 겉에 푸른 잎에는 비타민 A, 하얀 속 잎에는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를 풀어주고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위 점막

     

    양배추의 주요 효과중 하나로 위벽을 보호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U가 위산 및 자극물질에 대응하는 힘이 있어서 위장을 보호하여 줍니다.

     

    또한 비타민 K를 포함하고 있는데 비타민K가 손상된 위점막을 재생해주는 역할을 해서 위점막 보호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눈 건강

     

    보라색 빛이 도는 적양배추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회복에 도움을 줘서 눈 건강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피부 노화 방지

     

    양배추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주고 세포의 재생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꾸준하게 양배추를 매일 먹으면, 피부 건강을 챙기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유황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살균작용과 각질제거와 피지 조절에 도움을 줘서 잡티를 없애주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골다공증 개선

     

    양배추에는 100g당 29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서,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칼슘 섭취가 충분하게 필요한 갱년기 여성이나 임산부에게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양배추 양상추 차이

    (좌)양배추, (우)양상추

     

    양배추는 서양에서 들여온 배추여서 양배추, 양상추는 서양에서 들여온 상추여서 양상추라고 합니다. 양배추는 겉이 조금 더 단단하며, 양상추는 상추와 비슷한 표면을 하고 있습니다.

     

     

     

    양배추 먹는법

     

    양배추 섭취법에는 물에 양배추를 삶는 방법이 있으며, 생으로 먹을때는 잘게 썰어서 샐러드로 곁들여 먹기에도 적합합니다.

     

    양배추밥, 양배추 된장국, 볶음 등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양배추 부작용

     

    양배추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장에서 가스를 생성하여 방귀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복통, 설사, 복부팽만들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피하고, 배탈이 잦은 사람이라면 소화가 빨라져서 설사가 심해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한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