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도라지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정보

환절기에는 기관지 등 호흡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기침‧가래 등이 증가하거나 기존 호흡기 문제가 악화되기도 합니다.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천식 등으로 기관지가 좁아지면 호흡이 힘들어집니다. 특히 공기가 폐로 흘러들어가는 통로인 기관지에 가래‧염증 등이 생기면 폐렴,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폐기종, 폐암 등 다양한 폐 질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기관지 건강 및 가래‧기침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음식이 도라지입니다. ‘오래된 도라지는 산삼 보다 낫다’는 말도 있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의 성분과 특징에 대해 소개합니다.

 

목차

     

    도라지

    도라지는 초롱꽃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입니다. 영어권에서는 벨플라워(bellflower)라 부르기도 하고 벌룬플라워(balloonflower)라 부르기도 합니다. 꽃이 벨이나 풍선 같아서 그렇겠지요. 도라지는 뿌리를 나물로 먹기도 하고, 한약재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 길경이라 부르는 도라지는 기침과 관련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쓰인답니다. 기침, 가래 해소제로 유명한 용각산의 주성분도 도라지 추출물(길경)이랍니다.

     

     

    도라지 영양성분

    도라지에 함유된 미네랄은 칼슘, 나트륨, 칼륨, 인, 철, 아연 등이다. 비타민은 B1, B2, B3, B6, C, E, 엽산 등이다. 한약명으로는 길경이라고 한다. 예부터 폐의 기능을 좋게 하고 뱃속의 냉기는 물론 한열을 없애주는 역할, 인후의 보호 작용 등 여러 가지 질환에 약으로 쓰였다.

     

    도라지 뿌리에는 풍부한 칼슘과 섬유질, 철분을 비롯해 사포닌,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 등이 들어있다. 오래 묵은 도라지가 산삼이나 인삼에 버금간다는 말이 있듯 나이 많은 도라지일수록 사포닌 함량이 높다. 2019년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베리&바이오식품연구소와 고창군청 연구팀이 도라지의 생리 활성물질의 함량 차이를 분석한 결과 3년근 도라지에 비해 7년근 도라지의 사포닌 함량이 더 높았다.

     

    일반적으로 도라지는 1∼4년생이 주로 식용으로 이용된다. 일부분이 한약재 등 약용으로 쓰인다. 약용 도라지 시장에선 3년근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다. 최근엔 도라지 재배기술의 발달로 6년근 이상 도라지를 재배하는 농가가 늘고 있다.

     

     

    도라지 효능

    1. 가래 삭이는 효과

    도라지의 아리고 쓴맛을 내는 사포닌이 호흡기 건강에 효과적이다. 도라지를 먹으면 목안과 위의 점막을 자극해 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증가시킨다. 이로써 가래를 몸 밖으로 배출하게 도와 증상을 멎게 한다. 이 같은 효과 때문에 도라지는 편도선염, 기관지염, 인후염 등에 두루 좋다.

     

    2. 혈당과 콜레스테롤 개선

    도라지의 사포닌은 간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뿐 아니라 스테로이드와 갤릭 엑시트(gallig acide) 분비를 증강시켜 콜레스테롤 대사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당뇨병이나 고혈압 환자는 도라지를 자주 먹는 게 좋다.

     

    3. 피부 염증 개선

    2018년에는 농촌진흥청에서 찐 도라지(증숙도라지)가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 염증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염증인자인 사이클로옥시게나제-2(COX-2) 효소가 증가하는데, 이 효소 발생을 증숙도라지가 막는 것으로 확인했다.

     

    농진청은 2차 증숙도라지 추출물을 처리하는 경우 사이클로옥시게나제-2 효소의 억제율이 90%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4. 당뇨 개선에 도움

    도라지차 효능으로 당뇨를 개선하고 그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감기 예방에 좋음

    도라지 효능으로 감기 예방이 있습니다. 도라지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차로 끓여서 마시면 감기를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나 추운 겨울철 도라지차를 꾸준히 마시면 감기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혈관 건강에 좋음

    도라지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전 생성을 억제하여 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 도라지차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도라지의 칼륨 성분도 혈관 속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어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7. 피부미용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피부의 잡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도라지에 함유된 비타민E 성분의 항산화 작용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8. 항암 작용 효과

    도라지 효능으로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항암 작용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고, 암세포의 발생 및 종양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9. 기관지 건강에 좋음

    도라지차 효능으로 기관지 건강이 있습니다. 도라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염증을 제거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며, 가래를 없애주고 기침을 멎게 하여 기관지와 폐 건강에 많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세먼지가 심할 때 도라지차를 마시게 되면 기관지를 보호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0. 호흡기 질환에 좋음

    도라지차 효능으로 호흡기 질환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차 성분은 폐렴이나 천식 등을 막아주고 이눌린 성분의 항염작용 효과로 기관지염을 빨리 낫게 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도라지 효능으로 가래를 삭여주고, 기침을 완화시키기 때문에 천식이나 만성 기관지염이 있는 분들에게도 좋고 면역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11. 숙취 해소에 좋음

    도라지차 효능으로 숙취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 성분은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빠른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숙취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도라지는 위를 보호하는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도라지차를 마시게 되면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위를 회복시켜주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 성분을 너무 과다하게 섭취했을 경우에는 사포닌 성분이 적혈구를 파괴하는 용혈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심장병이나 뇌혈관질환이 있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건강해지는 글 더보기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